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밀감 요거트로 알러지 결막염을 치료하자

최신 안과 의학논문



이전 포스팅 내용에 이어서 ~



[최신 안과 의학논문] -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알러지 결막염과 요거트




최신 안과 "의학 논문 번역" 그 스물 한번째 논문은 ~~~


밀감 요거트를 이용한 알러지 결막염의 치료 연구 논문입니다.


IOVS (Investigative Ophthalmology & Visual Science) 에 발표된 일본 연구, Effect of Mandarin Orange Yogurt on Allergic Conjunctivitis Induced by Conjunctival Allergen Challenge  입니다.



IOVS는 안과 영역과 시기능 영역에서 기존에 없던 색다르고 창의적인 연구들이 많이 발표되는 저널입니다.


임상적인 측면 뿐 아니라, 실험적인 측면에서도 창의적인 연구들이 많이 발표되는데..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밀감 요거트로 알러지 결막염을 치료하자~IOVS 저널



본연구, 밀감 요거트를 이용한 알러지 결막염의 치료는 일본에서 발표된 역시 색다른 연구가 아닐수 없습니다.


Effect of Mandarin Orange Yogurt on Allergic Conjunctivitis Induced by Conjunctival Allergen ChallengeEffect of Mandarin Orange Yogurt on Allergic Conjunctivitis Induced by Conjunctival Allergen Challenge



   



Mandarin Orange?? 밀감 요거트?

아래와 같이 네이버에 물어보면.. 밀감 = 감귤 = 귤 같은 용어라고 합니다.


밀감 = 감귤 = 귤 밀감 = 감귤 = 귤



그래서 국내에도 밀감이 들어가있는 요거트가 출시가 되어 있는게 있는지~ 하고 찾아보니 몇종류 있었습니다.


국내의 밀감이 들어가있는 요거트국내의 밀감이 들어가있는 요거트



그렇다면 이제 이 연구의 결과를 보고 "알러지 결막염" 에 대한 "밀감 요거트"의 효과가 입증이 된다면, 국내에서도 밑져봐야 본전으로 알러지가 잘생기는 경우 한번 먹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특히 알러지 결막염으로 매년 봄철이나 초여름만 되면 고생하는 소아 환아 들 경우에는...

안과에서 안약은 안약대로 치료를 받으면서도, 

밀감 요거트를 증상 완화나 예방의 목적으로 먹어볼수 있을것입니다.



이제 본 연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요거트와 같은 발효 식품에 들어있는 lactic acid bacteria 젖산 균 Interferon I, II 의 생성을 촉진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물에 포함되어있는 색소인 "플라보노이드 flavonoid"는 

  1. 비만세포의 과립이 터지는것을 방지하고, 

  2. 히스타민을 포함한 염증 물질들이 비만세포에서 부터 나오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거트 젖산균의 대표인 beta-lactoglobulin, 식물색소 플라보노이드 의 하나로 nobiletin 에 집중했습니다. 



밀감=감귤에 들어있는 천연 식물색소인 nobiletin 은  다른 플라보노이드에 비해서... 여러 연구들에서, 

  1. 염증 발생을 억제하고, 

  2. 암을 예방하고, 

  3. 당뇨에 도움이 되고

  4. 알러지 염증 반응의 주된 역할을하는 비만세포이 작동하는 것을 방지해서 

알러지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젖산균 beta-lactoglobulin" 과 "감귤 플라보노이드 nobiletin"을 모두 포함한 것이 밀감 요거트 Mandarin Orange Yogurt 입니다.


저자들이 만든 밀감 요거트저자들이 만든 밀감 요거트


저자들은 b-lactoglobulin 과 nobiletin 이 포함된 밀감 요거트와, b-lactoglobulin 의 양이 적고, nobiletin 은 포함되지 않은 대조군 요거트를 만들어서 이 두가지를 서로 비교하는 실험을 하였습니다.


알러지 결막염이 있는 환자들에게 위와같은 밀감요거트와 대조군 일반 요거트를 먹인뒤 ...

  1. 알러지 결막염의 증상과 검사상의 소견들, 

  2. 알러지 유발검사(Conjunctival Allergen Challenge test : CAC),  

  3. 안구 표면의 온도 Ocular surface temperature : OST 의 변화 

등을  측정하여 밀감 요거트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중 알러지 유발검사(Conjunctival Allergen Challenge test : CAC)  라는 것은 알러지가 있는 환자에서 일부러 알러지를 유발하는 물질(allergen : 알러젠, 알러겐) 을 닿게 함으로써 알러지 반응이 얼마나 심하게 나타나는지를 보는 검사입니다.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밀감 요거트로 알러지 결막염을 치료하자 1321423


위의 사진과 같이 정상적인 상태에서 일부러 알러지를 유발하는 물질(allergen)을 결막에 닿게해서 결막의 충혈, 가려움, 결막의 부종 등이 발생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다소 비윤리적인 검사일수도 있으나, 환자의 동의하에 안전하게 진행하였습니다.




안구 표면 온도 OST 라는 것은 다음과 같이 적외선 촬영을 통해서 안구의 온도를 재는 것입니다.

Gross 하게 재면 다음과 같이 양안의 비교가 가능하게 됩니다.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밀감 요거트로 알러지 결막염을 치료하자~1312



이제 이 측정을 각각의 안구에 대해서 측정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현재 보시는 안구의 온도는 정상적인 염증이 없는 안구의 온도를 측정한 것입니다. 다음과 같이 노란색으로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밀감 요거트로 알러지 결막염을 치료하자~ 423



한편 알러지 결막염(알레르기 결막염) 이 있는 환자에게서 안구 온도를 측정하였더니 다음과 같이 빨갛게 온도가 증가된 것이 관찰됩니다.  

알러지 결막염이 있으면 그 염증반응으로 인해서 안구의 혈류가 증가하게되고, 혈류의 증가는 안구 표면 온도의 상승을 동반한다는 원리에 의해서 측정이 됩니다.



반대로, 알러지 결막염에서 안구 표면 온도의 상승이 관찰되다가, 안구 표면온도의 하강이 있을시에는 알러지 결막염이 호전되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저자들은 이러한 안구 표면온도의 하강여부를 통해서 알러지 결막염의 호전 여부를 파악하였습니다.


최신 안과 의학논문번역 : 132 밀감 요거트로 알러지 결막염을 치료하자~




저자들은 크게 두가지 임상 실험을 하였는데, 

  1. 1번째 실험은 밀감 요거트가 과연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연구였으며, 

  2. 2번째 실험은 밀감 요거트의 효과를 일반 요거트와 비교함으로써 그 효과를 확실하게 확증하는 연구 였습니다. 



먼저 첫번째 연구 및 그 결과 입니다.

13명의 남환과 13명의 여환, 총 2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우선 기저적인 수준에서 (baseline) 안구 검사를 시행 후 인위적인 알러지 유발 검사(conjunctival allergic challenge : CAC) 를 시행하고 난뒤, 그 반응을 관찰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든 환자에서 2~3주 동안 매일매일 밀감 요거트를 1개씩 먹도록 하였습니다.


2~3주뒤 내원하여 안구 검사를 시행한뒤, 역시 인위적인 알러지 유발 검사(CAC)를 시행한뒤 그 반응을 관찰하였습니다.


밀감 요거트가 효과가 있다면 똑같은 "인위적인 알러지 유발검사 CAC"에도 그 알러지 유발이 적게되고 증상도 적게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첫번째 연구의 방법첫번째 연구의 방법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밀감 요거트를 먹고 나니 먹기전에 비해서 똑같은 알러지 유발이후, 결막의 충혈이 감소하고, 결막 부종이 감소하고, 눈 가려운 증상이 감소했습니다.

알러지 유발검사 CAC검사의 결과알러지 유발검사 CAC검사의 결과



안구의 온도를 측정하는 OST 검사에서도 밀감 요거트를 먹고나니 알러지 유발 이후 안구 표면의 온도 증가가 적게 발생하였습니다. 

즉, 밀감 요거트를 먹은 이후 알러지 반응이 적게 나타났습니다.


안구 온도 측정하는 OST의 결과안구 온도 측정하는 OST의 결과




   





다음으로 두번째 연구 및 그 연구 결과 입니다.


총 31명의 환자 ( 7명의 남환, 24명의 여환) 를 대상으로 하여 절반으로 나누었습니다.


한그룹은 3주간 일반 요거트를 먹이고, 다른 그룹은 3주간 밀감 요거트를 먹였습니다.


3주뒤 인위적인 알러지 유발검사(CAC) 에서 반응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다음 3주간은 이전에 일반 요거트를 먹은 환자에서는 밀감 요거트를, 이전에 밀감 요거트를 먹었던 환자에서는 일반 요거트를 주고 먹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3주뒤 다시 인위적인 알러지 유발검사(CAC)를 시행하였습니다.


두번째 연구의 과정두번째 연구의 과정



이제 그 결과입니다.


일반 요거트도 안구 충혈을 감소 시켜주는 효과가 있었으나, 밀감 요거트는 일반 요거트보다 안구 충혈의 감소 효과가 더욱 컸습니다.


게다가 밀감 요거트는 일반 요거트와는 달리 결막 부종의 감소와, 가려운 증상 감소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일반 요거트는 결막 부종이나, 가려운 증상에는 효과가 없었습니다.


알러지 유발 검사의 결과알러지 유발 검사의 결과


사진으로 보게 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안구 표면의 온도 증가 역시 밀감 요거트를 먹은 경우 더 온도 상승이 적어, 염증 반응이 적게 일어났다는 것을 알수 있으며, 안구의 사진을 직접 보면 그 차이를 확연하게 알수 있습니다.


안구 표면 온도의 변화안구 표면 온도의 변화



본저자들은 이렇게 밀감 요거트에 포함되어 있는 b-lactoglobulin 성분과 nobiletin 이라는 두가지 성분이 알러지 결막염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증상을 줄여준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알러지 결막염을 심하게 앓는 아이의 경우 식이요법으로 2주 정도 밀감 요거트를 먹는 것으로 충분히 효과를 볼수 있을 것입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톡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결막염4년
    • 2018.09.03 17:50 신고
    흥미로운 논문이네요. 밀감요거트 당장 사야겠어요!
    +일반 사람들도 이해하기 쉽게 논문을 너무 잘 설명해주시는 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