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안과 논문 리뷰 : 눈물이 나요~ 누소관(눈물소관) 협착의 치료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눈물 흘림

이번에는 누소관 협착시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누소관 협착의 치료방법은 한마디로 하자면 실리콘관(실리콘 튜브, silicone tube)의 삽입입니다.



본내용에 앞서서  이전 내용을 먼저 간단하게 살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눈물 배출 경로눈물 배출 경로


눈물점(눈물구멍 : punctum)의 협착시에는 2-snip punctoplasty 혹은 3-snip punctoplasty 즉, 눈물점 (눈물구멍) 성형술을 시행하게 되고, 보통 80~90 %의 성공률을 보이게 됩니다.  


때로 성형술을 시행한뒤에도 다시 좁아지거나, 수술 부위가 유착(adhesion)이 발생하는 경우 성공률이 떨어지기에 눈물점 성형술 이후 수술의 효과를 높이고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눈물점에 실리콘 관을 삽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눈물이 나요~ 눈물구멍(눈물점)의 이상    참조)




누소관(눈물소관 : canaliculus)폐쇄시에는 CDCR & Jones tube 삽입법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이지만, 현재 국내에서는 상기 치료법을 사용할수 없기에 대신하여, 원형 톱날을 이용한 폐쇄부위 개통술을 시행한뒤, 실리콘 관을 삽입하게 됩니다.


(눈물이 나요~ 누소관(눈물소관) 폐쇄의 치료 참조)



이처럼 실리콘 관(실리콘 튜브 : silicone tube) 삽입술은  눈물점의 협착의 치료나,   누소관의 완전한 폐쇄시에도 사용을 하지만    주된 사용처는 누소관의 협착(좁아짐)의 치료 입니다.



   



실리콘 관(실리콘 튜브)는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양끝에는 철심이 달려있는 형태로 되어 있으며, 실리콘관(튜브)의 굵기는 직0.64mm입니다.


실리콘 관(실리콘 튜브)실리콘 관(실리콘 튜브)



실리콘관의 철심의 끝에는 다음 사진처럼 뭉툭한 모양(olive bulb)으로 생겨서 사진속의 갈고리 Hook 을 통해서 당길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보통 저 갈고리는 Crawford hook 이라고 불립니다.


Olive bulb & Crawford hookOlive bulb & Crawford hook



먼저 실리콘관이 원활하게 들어가기 위해서 눈물점(눈물구멍)을 눈물점 확장기(punctum dilator)를 이용해서 넓혀 줍니다.


눈물점(눈물구멍)을 눈물점 확장기(punctum dilator)를 이용해서 넓눈물점(눈물구멍)을 눈물점 확장기(punctum dilator)를 이용해서 넒힘



그리고 넓혀진 눈물점을 통해서, 철심을 집어넣습니다. 

눈물점 -> 눈물소관 -> 눈물 주머니 -> 코눈물관 순서로 Smooth 하게 철심을 집어넣습니다. 


튜브의 철심(probe)를 삽입튜브의 철심(probe)를 삽입



그 철심은 아래와 같이 코내부에서 관찰되게 됩니다. 그럼 아까 위해서 이야기한 Crawford hook 을 이용해서 철심의 끝부분에 있는 Olive bulb 뭉툭한 부분을 잡아서 코밖으로 꺼내면 됩니다.


Crawford hook을 이용해서 꺼내기Crawford hook을 이용해서 꺼내기



아래 누소관을 통해서 관을 삽입해서 코로 빼내고 나면 아래와 같은 상황이 됩니다.

이제 반대쪽, 위쪽 눈물 구멍 역시 삽입을 해야합니다.


한쪽 삽입 완료한쪽 삽입 완료


아래쪽과 위쪽 누소관을 모두다 철심을 통해서 실리콘 관을 삽입해 놓으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양쪽 철심은 실리콘 관에서 떼어내고, 실리콘 관 만을 코안에 두고, 실리콘 관의 양끝을 묶어 주면 수술이 끝이 납니다.


양쪽 삽입 완료양쪽 삽입 완료



수술 이후의 모습은 이렇게 됩니다.

수술 이후의 모습수술 이후의 모습



보통 심한 정도에 따라서 3개월~6개월 정도 실리콘 관을 삽입해 두고 나서 실리콘관을 제거해주면 치료 완성입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톡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