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봄샘 기능장애, 뒤눈꺼풀염, 마이봄샘염(meibomian gland dysfunction, MGD, posterior blepharitis, meimobitis)의 증상 및 합병증, 치료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마이봄샘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내용..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 눈의 피지샘 - 마이봄선, 마이봄샘(meibomian gland)의 구조, 생리, 마이봄의 특징


마이봄샘 기능장애의 분류와 의미..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 마이봄샘 기능장애(meibomian gland dysfunction, MGD)의 분류, 과분비와 저분비



이어서 마이봄샘 기능장애, 뒤눈꺼풀염, 마이봄샘염(meibomian gland dysfunction, MGD, posterior blepharitis, meimobitis)의


증상 및 합병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이봄샘 기능장애(MGD/Posterior blepharitis)의 증상 및 합병증>


마이봄샘 기능장애는, 과분비든 저분비든, 모든 경우 눈물의 불안정성(tear film instability)을 유발합니다.


기름성분이 과도하면 과도한대로, 눈물내 거품이 발생하면서, 충혈이 발생하고, 자극감을 유발합니다.


Hypersecretomy MGD Hypersecretomy MGD



   


반면 부족하면 부족한대로 눈물의 증발을 유발하여, 안구건조증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Hyposecretomy MGD Hyposecretomy MGD



또한, 콘택트렌즈 착용의 어려움을 유발하게 되는데, 


콘택트렌즈는 그자체로 눈물의 증발을 촉진시키기에 , 기존의 MGD로 인한 증상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또한, MGD에서는 콘택트렌즈와 관련하여 거대유두결막염(GPC, giant papillary conjunctivitis)이 잘 동반하게됩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 거대유두결막염(Giant Papillary Conjunctivitis, GPC)의 정의, 원인, 증상, 양상 : 콘택트렌즈 착용시 가려움, 눈꼽끼고 시력 떨어지는 경우



마지막으로 MGD에서는 마이봄샘의 배출구가 막히는 것으로 인해, 


동일한 기전에 의해서 발생하는 다래끼발생이  흔히 관찰됩니다.




<마이봄샘 기능장애(meibomian gland dysfunction)의 치료>



 


1. 눈꺼풀 위생 (lid hygiene)


온찜질 (warm compress) : 따뜻한 수건을 눈꺼풀 위에 올리고 2분 동안 있은뒤, 2분뒤 식으면 다른 수건을 이용해서 온찜질...


이런식으로 반복하여 총 10분 가량을 온찜질을 해줍니다.


이를 bundle method 라고 하며, 온찜질 중에서는 가장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 - 최신 안과 의학논문 : 마이봄샘 온열 마사지 치료 다 똑같은게 아니다?


bundle method 를 이용한 온찜질 - Optometry timesbundle method 를 이용한 온찜질 - Optometry times



눈꺼풀 마사지 (lid massage) : 눈꺼풀을 외측 눈구석을 향해 수평으로 당기고, 반배편 손을 손가락 끝으로 안쪽에서 바깥쪽 구석을 향해 마사지를 해줍니다.


이는 마이봄샘의 배출을 손가락을 이용하여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눈꺼풀 세수 : 앞쪽 눈꺼풀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눈꺼풀 세수를 하여, 눈꺼풀 테에 붙어 있는 침착물을 제거하고, 


속눈썹에 붙어 있는 비정상적이고 기름진 분비물을 제거해줍니다.



특히 이러한 치료는 오전중에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데, 이는 밤에 자는 동안 마이봄샘의 분비물이 눈에 축적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2. 경구 항생제 (antibiotics)


경구로 복용할수 있는 항생제에는,  테트라사이클린, 독시사이클린, 미노사이클린 이 있습니다.


이들 약제들은 광과민성이 발생할수 있으며, 임신시 복용시나, 소아에서 복용시에 치아 에나멜이 비정상적으로 바뀔수 있기에 금기입니다.



테트라사이클린은 공복에 250mg 을 하루 4번 복용해야 하며, 


독시사이클린은 한번에 50mg ~ 100mg 용량을 하루 2번 복용, 


미노사이클린은 난치성 환자에서 2차적으로 사용되며, 50mg을 하루에 2번 복용하면 됩니다.



   


3. 점안 안약을 이용한 치료


눈꺼풀에 염증이 있는 경우, 전신 경구 항생제가 효과를 나타내기 전까지, 항생제와 스테로이드 복합 연고제제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사이클로 스포린(cyclosporin A) 뒤눈꺼풀 염증의 감소에 효과가 있음이 알려져 있습니다.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눈꺼풀염] - 안과 논문번역 : 사이클로스포린(cyclosporin)과 뒤눈꺼풀염(posterior blepharitis, 마이봄샘 염증 meibomitis)



4. 피부과 약제 복용시...


피부과에서 심한 여드름시 사용하는 약제인 로아큐탄(accutane) 등의 isotretinoin 약물들은..


비타민 A계열의 제제인데, 이는 마이봄샘의 위축 및 저분비를 유발하게 됩니다.



이들 약제 복용으로 인한 MGD 인경우에는, 이 약제를 끊으면 병변이 호전됩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톡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ㄱㄱㄹ
    • 2018.03.19 22:55
    안녕하세요. ipl도 병행해서 치료하면 더 좋아질까요? ipl횟수가 많아짐에 따라 이 병을 치료할수있을까는 확신이 점차 떨어지고있어요..
    • Juja
    • 2018.12.16 23:29
    MGD와 눈뒤꺼풀염은 같은 말인가요?
    • 사실 해당요어들의 정의가 최근에 서야 이루어지다보니 논문에 따라서 , 특히 예전 논문들은 중구난방으로 섞여서 사용되곤 합니다만.

      최근들어서, MGD와 Posterior blepharitis 는 같은 용어로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