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논문번역 : 알러간 트루티어, Allergan TrueTear, 코점막 신경 자극을 통한 눈물생성.. 안구건조증의 신경치료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

Dry eye disease, DED


혹은 Keratoconjunctivitis Sicca, KCS 라고 불리는..


안구건조증, 건성안은..  눈물분비와 안구표면에 장애가 발생하는 다인성의 질환입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 분비 감소 유형과, 눈물 증발 증가 유형 두가지로 나뉘는데..


대부분의 경우 두가지 요소를 모두다 갖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를 통해, 안구건조증을 발생시키고 심화시키는 것은..

  1. 각막과 결막이라는 안구표면

  2. 주눈물샘과 부눈물샘

  3. 신경 분포

이 3가지 요소로 이루어지는 눈물기능단위 (Lacrimal functional unit, LFU)에 발생하는 염증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에 따라서 안구표면 및 눈물샘에 발생하는 염증에 작용하는..


스테로이드 안약, 레스타시스, 자이드라 등의 치료 방법들이 나와서 이용되고 있으며..



안구표면의 습윤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인공눈물 제제 역시..


트레할로스, Trehalose 성분의 새로운 인공눈물이 개발되고, 


트레할로스, Trehalose 성분의 인공눈물트레할로스, Trehalose 성분의 인공눈물



기존의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HA)과, 카복시메틸셀룰로오스(Carboxymethylcellulose, CMC)성분을 혼합한 새로운 인공눈물의 배합을 개발하였습니다.


히알루론산 + 카복시메틸셀룰로오스히알루론산 + 카복시메틸셀룰로오스



   


하지만 이러한 새로운 개념에 입각한 새로운 치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안구건조증은 완전히 치료되고 있지 못한 질환입니다.



최근 알러간(Allergan)에서 신경 자극을 통하여 눈물을 분비시키는 새로운 개념인..


알러간 트루티어, Allergan TrueTear  혹은 Allergan Intranasal Tear Neurostimulation (ITN) 으로 불리는 치료기구가 개발되었습니다.


알러간 트루티어, Allergan TrueTear ,  Allergan Intranasal Tear Neurostimulation (ITN) 알러간 트루티어, Allergan TrueTear , Allergan Intranasal Tear Neurostimulation (ITN)



이는.. 코점막을 자극하는 기구로 신경 전달 경로를 통해서 눈물분비를 증가시킨다는 색다른 개념인데..


이번에는 이 알러간 트루티어(Allergan TrueTear)에 대해 2018년 5월 현재까지 발표된 논문들을 바탕으로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안과 논문번역 제 81번째 논문입니다.


의학논문번역 A nonrandomized, open-label study to evaluate the effect of nasal stimulation on tear production in subjects with dry eye disease.의학논문번역 A nonrandomized, open-label study to evaluate the effect of nasal stimulation on tear production in subjects with dry eye disease.



본론에 앞서서  눈물기능단위, Lacrimal functional unit, LFU 및 코눈물반사, Nasolacrimal reflex 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눈물기능단위, Lacrimal functional unit 이란..

  1. 각막, 결막이라는 안구표면(ocular surface)

  2. 눈꺼풀에 존재하는 주눈물샘과 결막에 존재하는 부눈물샘 (major & minor lacrimal gland)

  3. 신경 분포

이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눈물분비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적 단위”입니다.



눈물기능단위, Lacrimal functional unit, LFU 눈물기능단위, Lacrimal functional unit, LFU


각막과 결막에 존재하는 신경이 눈의 건조함이나 자극감을 느끼게되면..


안신경 (V1, Ophthalmic nerve)을 통하여..  삼차신경핵 (V nucleus, Trigeminal nucleus)로 신호가 전달됩니다.



삼차신경핵으로 전달된 신호는.. 인근에 존재하는 위침분비신경핵(Superior salivatory nucleus)으로 전달됩니다.


이는.. 무릎신경절(geniculate ganglion)을 거쳐  주눈물샘과 부눈물샘으로 신호를 전달하여.. 눈물샘에서부터 눈물이 분비됩니다.



이러한, 안구표면, 눈물샘, 신경 분포 로 이루어져 눈물분비를 담당하는 기본적인 단위를..


눈물기능단위, LFU 라고 합니다.



 


이때..  LFU 에서 신경자극을 통하여 눈물의 분비를 일으키는 경로는,  직접적인 안구표면의 자극 뿐 아니라 한가지가 더 있습니다.


상악신경(V2, Maxillary nerve) 자극을 통한 눈물 분비 : 코눈물반사(Nasolacrimal reflex)상악신경(V2, Maxillary nerve) 자극을 통한 눈물 분비 : 코눈물반사(Nasolacrimal reflex)


바로 사진속의 화살표 부분으로..  


상악신경(V2, Maxillary nerve)의 자극은  동일한 신경전달 경로를 통하여 눈물샘의 눈물분비를 증가시킬수 있는데, 


이를 코눈물반사(Nasolacrimal reflex)라고 합니다.



즉, 코점막속에는 앞벌집신경(anterior ethmoidal nerve, 전사골신경) 이 있는데, 


코점막의 자극앞벌집신경 자극을 통해..  상악신경(V2, Maxillary never)의 자극으로 이어져,  눈물분비로 이어지게 됩니다.




실제, 코점막 자극과, 앞벌집 신경 자극이 눈물 분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먼저 동물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동물의 코속에 삽입하여, 코점막 자극을 통해.. 앞벌집신경 자극을 할수 있는 무선 기구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동물의 코속에 삽입하여, 실험하였더니... 


앞벌집신경 자극을 하기위한 무선도구앞벌집신경 자극을 하기위한 무선도구


앞벌집신경 자극기구를 삽입한 모습앞벌집신경 자극기구를 삽입한 모습



눈물의 수성층의 분비와, 기름층의 분비 모두가 증가하였습니다.


앞벌집신경 자극전후의 수성눈물분비량의 변화앞벌집신경 자극전후의 수성눈물분비량의 변화앞벌집신경 자극전후의 지질분비량의 변화앞벌집신경 자극전후의 지질분비량의 변화




인체에서는... 실제 기구의 적용에 앞서..


안구건조증이 없는 정상인을 대상으로 코점막 마취 전후의 눈물분비량을 측정하였더니...


평상시에 Schirmer test 로 평가한 눈물 분비량이 23.0±1.1mm 에서..


코점막 마취 이후 15.2±1.4mm 로 34%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심한 비염으로 인해 코가 막힌 환자나, 헤르페스 등으로 인한 코점막의 손상이 심한 사람들, 기관절개술 (tracheostomy)을 시행한 사람들에서..


안구건조증이 나타나는 이유 역시, 코점막 손상으로 인한, 코눈물반사(Nasolacrimal reflex)의 저하가 원인임이 밝혀 졌습니다.



   


동물에서의 코점막 자극 실험결과와  인체에서의 코점막 손상상태에서의 변화를 고려할때, 


코속에 자극을 주는 기구는, 인간에서도  눈물의 분비를 자극시켜, 눈물 부족을 해결할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가설에 근거하여 Allergan 에서는... TrueTear 트루티어라는 이름으로, 인체에서 사용할수 있는  기구를 개발하였습니다.


알러간 트루티어의 구성알러간 트루티어의 구성



이 기구는.. 총 5가지 단계의 자극세기를 가지고 있는데 +/- 버튼을 누르면서 그 세기를 조정할수 있고..


콧구멍속으로 집어 넣어서,  앞쪽으로 기구를 당겨, 안쪽코벽의 앞벽에 닿도록 하여  최소 3분 가량 자극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제 이 기구를 실제 안구건조증 환자에서 적용한 결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 - 최신안과 논문번역 : 코속 전기자극을 통한 안구건조증의 치료, 앨러간 트루티어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톡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덤비
    • 2018.05.20 00:11
    안녕하세요 선생님! 언제나 논문을 번역하고 정리해주셔서 잘 보고있고 감사드립니다

    글을 읽다가 심한 비염으로 코가 막힌 경우 코점막이 손상되어 눈물 분비가 저하된다는 대목이 궁금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저 같은 경우는 어렸을 때 부터 비염이 심했고 성인이 된 후 조금 나아져서 다른 증상은 없지만 언제나 한 쪽 코가 막혀있습니다. 의식하지 않으면 숨쉬는데 크게 불편하지는 않고 언제나 번갈아 막힙니다. 이렇게 한 쪽 코만 막히는 경우에도 코점막의 손상으로 눈물분비가 줄어들 수 있는지요...??? 그리고 코가 막히는 것이 어떻게 코 점막의 손상으로 이어지는 지와 비염 치료를 하여 코 막힘을 해결했을 때 다시 눈물 분비가 늘어날 수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알러지 비염으로 인한 결막염이 안구건조증을 심화시킨다는 것은 다른 안과선생님께 들어봤으나 코막힘이 원인일 수도 있다는 것을 보니 궁금한 점이 많네요 ㅠㅠ 허접한 질문이지만 답변해주시면 정말정말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