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 의학 논문 번역 : 눈꺼풀염과 메트로니다졸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눈꺼풀염

"의학 논문 번역" 그 스물 다번째 논문은 메트로니다졸을 이용한 안구 주사의 치료 에 대한 논문 입니다.



Ophthalmolgoy 논문에 발표된 메트로니다졸을 이용한 안구 주사(ocular rosacea)의 치료 입니다.(The efficacy of Topical Metronidazole in the Treatment of Ocular Rosacea)



메트로니다졸을 이용한 안구 주사(ocular rosacea)의 치료 메트로니다졸을 이용한 안구 주사(ocular rosacea)의 치료





메트로니다졸은 흔히 여성의 질염의 치료로 사용되는 약으로, 트리코모나스라는 기생충과 혐기성(산소를 싫어하는) 세균에 효과적으로 알려진 항생제 입니다.


메트로니다졸메트로니다졸


국내에는 이와 같은 gel 겔형태의 제품들이 나와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의 효능 및 효과들을 찾아보면 세균성 질염의 치료로 사용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세균성 질염의 치료로 사용되는 메트로니다졸세균성 질염의 치료로 사용되는 메트로니다졸


하지만 또 하나 눈여겨 보아야 할 것은 주사(rosacea)라고 하는 데에 사용될수 있다는 점입니다... 

(국내에서 주사에 보험 급여 처방을 할수 있는 약은 메로겔 한종류 뿐입니다.)


메로겔 메로겔



주사(acne rosacea) 는 얼굴의 뺨, 코, 이마를 침범하는 원인 미상의 피부병입니다. 


주사(acne rosacea)주사(acne rosacea)


얼굴 부위의 주사(facial rosacea)의 치료는 tetracycline or doxycycline 항생제 경구 투약과 함께 Metronidazole 0.75% gel 을 하루 2번 바릅니다.


먼저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 은 흔히 세균을 잡는 항균제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항균제가 얼굴부위의 주사의 치료로 사용될수 있는 이유는 항-미생물 작용 뿐 아니라 그 직접적인 항염증 작용을 가지는 독특한 특성 때문입니다.  


즉, 주사를 일으키는 원인 균주를 밝혀 내고, 그게 맞는 각종 항생제 치료를 해보았지만 모두 효과가 없었고, 유일하게 doxycycline 이라는 항생제 만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는 doxycycline이 가지는 항-미생물 작용 때문이 아니라, 그 독특한 항염증 작용 때문이라는 것은 널리 인정되는 사실입니다.



메트로니다졸 (metronidazole) 역시 기생충(트리코모나스)와 세균(혐기성세균) 에 효과가 있는 항-미생물의 효과뿐 아니라, 직접적인 항염증 작용 및 면역 억제 반응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메트로니다졸이 이와 같이 얼굴부위 주사(facial rosacea)에 효과가 있는 이유는 독시사이클린의 경우와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주사(rosacea)라는 병은 최대 58% 에서 눈꺼풀 및 안구의 침범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안구 주사(ocular rosacea)라고 하며 이때 눈꺼풀염, 눈꺼풀의 혈관확장, 결막 충혈, 다래끼, 심할 경우 상공막염과 각막의 침범이 있을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안구 주사는 기본적으로 눈꺼풀에 병변이 있기 때문에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야기 하고자하는 논문에서 저자들은.. 얼굴 주사(facial rosacea)의 치료로 사용되는 메트로니다졸이 안구주사(ocular rosacea)에도 효과가 있지 않을까 하고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눈꺼풀염은 안과에 방문하게 되는 가장흔한 이유중의 하나이면서도, 그 원인이 무엇인지는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치료법이라고 생각되고 있는 항생제 안약 + 항염증 안약 의 치료 역시 완벽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갖가지 세균이나, 기생충- 데모덱스(모낭충) 뿐만 아니라 곰팡이에 까지 관심을 가지는 이유가 눈꺼풀염의 원인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고, 그에 해당되는 치료를 찾기 위해서입니다.


  1. 눈꺼풀염이 있는 환자에서 염증을 배양하여 미생물을 발견하고

  2. 그 미생물이 눈꺼풀염을 유발한것이 맞는지 확인하고

  3. 해당 미생물에 대한 치료를 실험실 및 동물 실험을 하고

  4. 해당 치료법을 인체 실험을 해보고

  5. 동일한 치료를 사람의 눈에 가해보고....

이와 같은 각 과정을 거쳐야만 안과영역에서 치료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눈꺼풀염과 곰팡이에서 이야기 한,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으로 밝혀진  피티로스포룸(Pityrosporum)의 치료법으로 피부과에서 사용되고 있는 케토코나졸(ketoconazole 2%)크림을 눈에다가 바르면 크림에 들어있는 유분으로 인해 심한 자극감을 일으키게 되어(stinging) 설령 효과가 좋다고 하더라도, 크림 형태를 바로 눈의 치료에 사용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눈 자극감을 무릅쓰고 실제 사용해본 결과 케토코나졸 크림은 지루성 피부염의 효과적인 치료법이나, 지루성 눈꺼풀염에는 큰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지루성 눈꺼풀 역시 지루성 피부염과 마찬가지로 피티로스포룸(Pityrosporum) 에 의해서 발생한다는 것이 밝혀졌지만요....




본 연구는 크림의 형태 약보다는 눈에 자극을 적게 일으킨다고 알려진 젤(gel)형태의 약인 메트로니다졸 겔(Metronidazole 0.75% gel)의 눈꺼풀염 치료약으로의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본 다른 논문입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메트로니다졸 겔(Metronidazole 0.75% gel)은 눈꺼풀염 치료에 효과적이었습니다.




Ophthalmolgoy 논문에 발표된 메트로니다졸을 이용한 안구 주사(ocular rosacea)의 치료 입니다.(The efficacy of Topical Metronidazole in the Treatment of Ocular Rosacea)


메트로니다졸을 이용한 안구 주사(ocular rosacea)의 치료 메트로니다졸을 이용한 안구 주사(ocular rosacea)의 치료



안구 주사(ocular rosacea)를 6개월 이상 앓고 있는 환자 13명을 대상으로 양안을 비교하는 임상 시험을 하였습니다.



한쪽눈에는 눈꺼풀 위생과 따뜻한 찜질을 하게끔 하고

다른눈에는 눈꺼풀 위생과 따뜻한 찜질을 한뒤 추가적으로 메트로니다졸 겔을 눈꺼풀 가장자리에 바르도록 했습니다.



겔 형태의 약은 눈 안에 들어가도 큰 자극감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조심스러운 사용을 위해 눈꺼풀 가장자리에만 바로도록 하였습니다.



치료를 시작하는 시점와 6주, 12주째에 환자를 경과관찰하면서 눈꺼풀염의 호전 정도를 살펴보았습니다.


눈꺼풀염의 호전 정도 Grading눈꺼풀염의 호전 정도 Grading


위와 같이 눈꺼풀과 눈을 나누어서 평가를 하여...


눈꺼풀의 증세는

  1. Gr 0 : 정상

  2. Gr 1 : 마이봄샘의 막힘

  3. Gr 2 : 눈꺼풀에 비듬 및 찌꺼기가 묻어 있는것

  4. Gr 3 : 눈꺼풀이 빨개지고 혈관이 확장.

  5. Gr 4 : 다래끼 발생

  6. Gr 5 : 눈꺼풀 가장자리의 궤양


눈의 증세는

  1. Gr 0 : 정상

  2. Gr 1 : 결막 충혈

  3. Gr 2 : 각막의 점상 손상

  4. Gr 3 : 각막의 신생혈관

  5. Gr 4 : 각막의 얇아짐과 염증

  6. Gr 5 : 각막 천공


이와 같은 평가기준으로 평가를 하였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환자의 치료 결과환자의 치료 결과



대조군의 치료로도 눈꺼풀 자체의 증세는 호전을 보였습니다.


메트로니다졸 0.75% 겔을 이용한 치료는 눈꺼풀 자체의 증세 호전 뿐 아니라, 눈꺼풀 + 눈 전체의 증세의 호전이 있었습니다.



즉, 대조군의 치료인 눈꺼풀 위생만으로도 어느정도 효과가 있었으나, 눈꺼풀 위생 + 메트로니다졸 치료는 더욱 큰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메트로니다졸 겔 치료군에서는 10명중 9명의 객관적인 호전이 있었으나,

대조군의 치료군에서는 10명중 5명만의 호전이 관찰되었습니다.



본 연구의 참가자들이 눈꺼풀 증상은 심하지만 눈 자체의 증상은 심하지 않았기에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가 명확하지 않게 나타났으나, 더 증세가 심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할 경우 이러한 차이는 확연할 것으로 저자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안구 주사는 만성적인 세균감염, 만성적인 마이봄샘의 염증, 데모덱스 감염, 혈관의 이상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메트로니다졸 겔은 강력한 항염증 작용 및 면역 억제 작용을 통해서 안구 주사를 치료할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얼굴 주사(facial rosacea)의 치료에서 독시사이클린 항생제 경구 투약메트로니다졸 겔을 같이 사용하여 초기 호전을 보이면, 독시사이클린 항생제를 줄이고, 메트로니다졸 겔만을 바르게 하여 치료하는 것 처럼...


안구 주사 (ocular rosacea) 역시 메트로니다졸 겔을 이용하여 추가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톡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Chloe
    • 2018.08.16 15:20
    주사(rosacea) 라는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로섹스겔을 처방받아 사용하였지만 더욱 악화되어 중단한 상태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메트로노니다졸 성분 연고를 처방받아 사용해도 호전될 수 있을까요
    아니면 로섹스겔처럼 똑같이 거부반응 악화반응이 보일려나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