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안과 의학논문 : 자가 혈청을 이용한 안구 건조증의 치료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

최신 안과 "학 논문 번역" 그 열네번째 논문은 ~~~

Treatment of dry eye by autologous serum application in Sjögren's syndrome  


쇼그렌 증후군을 가진 환자에서 안구 건조증에 대한 자가 혈청 치료 ~ 입니다.


쇼그렌 증후군을 가진 환자에서 안구 건조증에 대한 자가 혈청 치료 쇼그렌 증후군을 가진 환자에서 안구 건조증에 대한 자가 혈청 치료



쇼그렌 증후군(Sjögren's syndrome)이란....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유전이나 바이러스 감염, 호르몬 이상 등과 함께 나타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내 몸이 나를 공격하는 질환으로... 내 몸속의 림프구 라는 염증세포가 침샘이나 눈물샘 등의 분비 샘을 파괴하는 질병입니다.


여자에서 남자보다 9배 정도 많이 발생하는데, 특히 30세에서 50세 사이의 중년 여자에서 잘생기게 됩니다.



쇼그렌 증후군이 나타낼수 있는 증상들은 ... 다음과 같이 다양 합니다.


쇼그렌 증후군이 나타낼수 있는 증상쇼그렌 증후군이 나타낼수 있는 증상



쇼그렌 질환안과에서 이야기하는 이유가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 

  1. 하게 입이 마르고 

  2. 눈이 건조해지는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쇼그렌 증후군에서의 안구 건조증은 일반적인 안구 건조증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알아보기에 앞서서, 우선 눈물의 종류 및 구성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눈물의 종류 및 구성>

눈물기본적인 눈물(basal tear)자극에 의해서 나는 눈물(reflex tea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눈물(basal tear)>

흰동자 즉, 결막에 있는 작은 눈물 분비샘(부 눈물샘)에서 분비가 되는 눈물

항상 분비가 되어 검은 동자(각막)과 흰동자(결막)을 보호하는 눈물막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자극에 의한 눈물(reflex tear)>

눈의 상외측에 있는 눈물샘(주 눈물샘)에서 눈물이 분비가 되는 눈물. 

코가 간질간질하다거나, 눈에 상처가 날때 분비되는 눈물

즉, 자극이 되는 상황에서만 나는것이기에 "자극성눈물" 혹은 "반사성눈물"이라고 이름을 붙입니다.



기본적인 눈물과 자극에 의한 눈물은 구성성분에 있어 차이를 보입니다.



일반 안구 건조증, 즉 비-쇼그렌 안구건조증의 경우....


  1. 눈이 건조한 경우 (눈의 basal tear가 부족할때)

  2. 바람이 부는 경우에 (눈에 외부자극이 가해질 때) 

자극에 의한 눈물(reflex tear)가 왈칵 쏟아지게 되면서 눈에 눈물이 줄줄 납니다.


안구건조증인데 눈에 눈물이 나는 이유는....

"기본적인 눈물(basal tear)"이 부족해서 자극이되면, 신경전달에 의해서

"자극에 의한 눈물(reflex tear)" 이 나와서  눈을 보호하려 하기 때문입니다.


안과에 오셔서 "눈에 항상 눈물이 고여있다" 라고 하는 분께 "안구 건조증"이라고 진단을 내리면...

잘 이해를 못하시는 경우 이러한 눈물의 종류가 다르다는 점을 설명을 해드리게 됩니다.



반면... 쇼그렌-안구건조증의 경우... 


  1. 눈이 건조한 경우 (눈의 basal tear가 부족할때)

  2. 바람이 부는 경우에 (눈에 외부자극이 가해질 때) 

자극이 되더라도 눈물샘에서 붙비되는 "자극에 의한 눈물(reflex tear)"의 분비가 안됩니다.


"기본적인 눈물(basal tear)"이 부족해서 각막의 자극이 되고 있는데  신경전달이 되더라도

각막을 보호할 "자극에 의한 눈물(reflex tear)"이 없기 때문에 눈의 손상은 점점 심해지게 됩니다.



한마디로하자면....

비쇼그렌 안구건조증은... Basal tear는 없으나 Reflex tear는 있다!

쇼그렌 안구건조증은... Basal tear도 없고, Reflex tear도 없다!


   


자.. 이제 본 논문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본 논문은 쇼그렌-증후군에서 발생한 안구 건조증의 치료를 위해 자가 혈청, 즉 본인 피를 뽑아서 만들 안약을 사용한 논문입니다.


안과 "의학 논문 번역" 그 열네번째 논문...


쇼그렌 증후군을 가진 환자에서 안구 건조증에 대한 자가 혈청 치료 쇼그렌 증후군을 가진 환자에서 안구 건조증에 대한 자가 혈청 치료



저자들은 일반적인 방법과 동일하게 혈청 안약을 만들었습니다.


  1. 40ml 의 피정맥 채혈

  2. 3000g로 15분간 원심분리
    (실온 -18~25'C에 2시간 가량 똑바로 세워서 놔두어 자연 분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상층액의 혈청만을 꺼내어 생리식염수(normal saline)와 혼합하여 20%로 만듦  - 1:5 자가혈청
    (요즘은 BSS라는 특수 안과 용액에다가 혼합하여 25%를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 1:4 자가혈청)
  4. 이를 5ml 안약통에다가 담되, 안약통은 자외선로 부터 보호할수 있는 어두운 안약통
  5. 보관 할 것은 냉동실에 보관 (-20'C) : 최대 3개월까지 보관.
  6. 사용할 것은장고에서 +4'C 에서 보관하고, 오염된 뒤에는 16시간 까지 사용후 폐기,.



이렇게 만든 자가 혈청안약(autologous serum, auto serum)쇼그렌 안구건조증 환자에서 사용하도록 한뒤 그 결과를 파악하였습니다.


그 결과 파악은 다음과 같은 항목으로 진행하였습니다.

  1. Face score를 통한 환자의 증상 완화 여부, 

  2. 로즈뱅갈 검사와 플루오레세인 검사 [링크]

  3. 눈물막 파괴 시간 검사(T-BUT) : [링크]


나머지는 링크를 통해 확인 하시면 되고, 증상 완화를 위한  Face score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통 안구건조증 증상 호전 여부를 파악 하기 위해 설문 지를 이용합니다. : [링크]


하지만 저자들은 설문지가 아닌 환자의 얼굴을 통해서 측정을 하는 아래와 같은 Face score 라는 지표를 이용하였습니다.


Face score 지표를 이용한 증상호전 파악Face score 지표를 이용한 증상호전 파악



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자가혈청 치료 결과자가혈청 치료 결과


앞서말한 

  1. Face score를 통한 환자의 증상 완화 여부, 

  2. 로즈뱅갈 검사플루오레세인 검사

  3. 눈물막 파괴 검사를 보았을때....



  1. 자가 혈청 안약을 이용하여 치료하였을때 환자의 증상의 유의한 호전

  2. 자가 혈청 안약을 이용하여 치료하였을때 로즈 뱅갈 염색 검사의 유의한 호전

  3. 자가 혈청 안약을 이용하여 치료하였을때 플루오레세인 염색 검사의 유의한 호전


즉, 환자의 증상객관적인 검사 모두에서 유의한 호전이 있었습니다.



단.. T-BUT를 통해 측정한 눈물막 파괴 검사에서...

눈물막의 안정성이 점점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적인 유의성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대표적인 사진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표적인 환자의 치료 전후 모습대표적인 환자의 치료 전후 모습


  1. 맨윗줄 사진에서 치료 후 안구의 충혈이 호전되고, 각막 벗겨짐 역시 치료가 되었습니다.

  2. 중간 사진에서 벗겨진 각막에 초록색으로 염색이 되던 모습 역시 치료후에는 많이 호전되었습니다.

  3. 맨 아래사진에서 치료전에는 눈 표면 상피의 손상으로 인해 점액을 분비하는 술잔세포(goblet cell)이 전혀 관찰되지 않았으나,
    치료 후에는 술잔 세포가 다시 관찰되고 있습니다.



이중 무엇보다도 술잔세포다시 관찰된다는 것은...

쇼그렌 증후군으로 인한 안구의 손상이 근원적으로 해결이 되어 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가혈청 냉장고와 냉동실에 보관할때 

  1. 세균의 증식이 있지 않을까

  2. 성분이 변하여 효과가 없지는 않을까 

이러한 의문에 대해서도 저자들은 고민하였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없는 건강한 정상인의 눈물에는..

  1. EGF(epidermal growth factor) - 각막과 결막 상피의 증식, 분화, 성숙에 영향

  2. Vitamin A 각막과 결막 상피의 증식, 분화, 성숙에 영향

  3. TGF-beta 라는 상피의 증식을 조절하는 물질


이러한 물질들이 있고,  이들이 안구표면의 건강을 유지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하여 저자들은 자가 혈청의 유효한 치료 성분으로 생각되는 3가지인 EGF, Vitamin A, TGF-beta 의 성분 변화를 살펴 보았습니다.


그 결과 입니다.

냉동실, 냉장고에 자가혈청을 보관한뒤 결과냉동실, 냉장고에 자가혈청을 보관한뒤 결과

위의 표와 같이 치료 유효 성분인 EGF, Vitamin A, TGF-beta 의 농도는...

냉장실에서 1달간,  냉동실에서 3달간 보관한다고 하더라도 농도의 감소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즉..

  1. 냉동실에서 3개월간 사용하지 않은 약을 보관하더라도 문제가 없다는 것..

  2. 냉장고에서 사용하지 않은 약을 1달까지 보관하더라도 문제가 없다는 것..

  3. 또한 세균 및 곰팡이 배양 검사에서도 어떠한 사용하지 않은 약에서는 세균 과 곰팡이가 검출되지 않았다는것


이러한 점에서, 자가혈청이 안전하게, 그리고 유효하게 보관될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정리하자면...


저자들은 본 연구에서 혈청 안약을 이용해서 효과적이면서도 안전하게 심한 안구 건조증에서 호전을 얻었으며,


냉장고에서 최대 1달, 냉동실에서 최대 3달간, 균 관찰 없이 보관할수 있음을 알수있었습니다.



참고적으로...

본 연구에서 20%의 약, 다른 연구에서는 25%의 약을 만드는 이유는  치료약 성분의 농도를 고려해서 입니다.


EGF는 basal tear 에 1.9~9.7 ng/ml, reflex tear 에 0.7~8.1 ng/ml 있는데, 혈장속에는 약 0.5ng/ml 있습니다. 


이를 20~25%로 희석할 경우, EGF의 보충은 부족할수 있습니다. 


- EGF를 평균 5 ng/ml 라 할때 혈청안약에는 1/10 * 1/4 ~ 1/5 = 2~2.5 % 정도의 EGF 보충...



Vitamin A 는 눈물에 0.4~10.6 ng/ml 있는데, 혈장속에는 약 55 ug/ml 있습니다. 


이를 20~25%로 희석할 경우에도 충분한 보충이 됩니다.


- Vitamin A 의 농도를 5 ng/ml 라 할때 혈장속에는 그 10000배 를 가지고 있으며, 희석한다고 하더라도 2000~2500배의 농도의 보충이 가능합니다.



TGF-beta의 경우 눈물속에 10 ng/ml 가 있는데, 혈장속에는 약 50 ng/ml 있습니다. 


이를 20~25%로 희석할 경우에도 충분한 보충이 됩니다.


- TGF-beta는 증식을 억제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그 농도가 과도할 경우 안구 표면의 상피의 증식을 억제하여 상처 치유를 늦출수도 있습니다. 이에 20~25%의 희석은 눈물속의 양과 비슷하기에 최적의 농도가 됩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톡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죽고싶다정말
    • 2019.02.08 22:49
    갓 아그점빵님

    항상 저희 안구건조증 환자들을 위해 유익한 정보를 남겨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