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이완증(conjunctivochalasis, CCH) : 결막 늘어짐, 결막주름, 늘어진 흰동자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결막이완증(conjunctivochalasis, CCH)은...


아랫눈꺼풀과 안구사이에 있는 결막


이완되어 형성된 결막주름입니다.



즉, 부종은 없지만, 이완된 여분의 결막이 안구와 아래눈꺼풀 사이에 위치하는 것입니다.




<결막이완증(conjunctivochalasis, CCH)의 발생원인>


결막이완증(conjunctivochalasis, CCH)은.. 근시나 정시 보다는 원시에서 발생빈도가 많으며..


콘택트렌즈 착용 그룹에서 더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CCH의 발생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결막이완증의 주된 조직 병리학적 원인은 탄성섬유 변성(elastotic degeneration)으로..


노화과정과 관련하여 결막의 탄성섬유변성이 발생하고,


안구건조증을 포함한, 만성적인 안구표면의 염증이 탄성섬유변성과 콜라겐섬유 분해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탄성섬유 변성이란, 검열반, 익상편, 광노화피부(photoaged skin) 등에서 공통적으로 관찰되는 조직학적 특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눈꺼풀이, 이완된 결막을 반복적으로 자극하여, 결막의 림프관의 유출에 장애를 일으켜..


결막 림프관 확장증(conjunctival lymphangiectasia)이 발생하고, 그 결과 결막 이완증이 발생한다고 보고하였습니다.


결막의 림프관은 체액의 운반과 면역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림프관 확장증의 경우에만 부종이 발생하면서 관찰되게 됩니다.


결막 림프관 확장증결막 림프관 확장증conjunctival lymphangiectasiaconjunctival lymphangiectasia




<결막이완증(conjunctivochalasis, CCH)의 정도 분류, Classification>


결막 이완증의 임상적인 중증도는 결막 주름의 수와 눈물띠로 평가할수 있습니다.



CCH의 정도LIPCOF (Lid parallel conjunctival folds test) 에 의한 분류로.. 


  1. 결막 주름이 없을때는 등급 0 (Grade 0)

  2. 하나의 작은 결막 주름이 있는 경우는 등급 1 (Grade 1)

  3. 두개 이상의 결막 주름이 있지만 눈물띠보다 높지 않은 경우 등급 2 (Grade 2)

  4. 눈물띠보다 높은 결막주름이 있는 경우에는 등급 3 (Grade 3)

이렇게 분류하게 됩니다.


 LIPCOF 에 따른 결막 이완증의 분류LIPCOF 에 따른 결막 이완증의 분류


 LIPCOF 에 따른 결막 이완증의 분류 Grade 0 - Grade 3LIPCOF 에 따른 결막 이완증의 분류 Grade 0 - Grade 3




<결막이완증(conjunctivochalasis, CCH)의 증상>


CCH 의경우 정도가 심하지 않는 경우, 무증상으로 아무런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경한 경우는  눈물띠의 형성을 방해하고, 눈꺼풀의 깜빡임을 방해하여, 시야 흐림, 이물감, 충혈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경도의 결막이완증경도의 결막이완증



중등도의 경우 눈물 순환장애로 인해서 눈물 흘림 증상이 있을수 있습니다.


중등도의 결막이완증중등도의 결막이완증



심한 경우,  눈을 감을때 이완된 결막의 노출로 인해, 토끼눈(lagophthalmos), 각막패임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심한 결막이완증심한 결막이완증



   


<결막이완증(conjunctivochalasis, CCH)의 치료>


증상이 있을 경우 먼저 약물 치료를 시행하며, 효과가 없을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합니다.


수술적 치료로 이완된 결막의 단순 절제술, 결막 절제술 후 봉합사를 이용한 양막 이식술, 결막 절제술 후 조직접합제를 이용한 양막 이식술이 있으며,

 

결막이완증의 수술적 치료결막이완증의 수술적 치료



그 외 결막을 두극 지짐기 또는 고주파 전기수술기를 이용하거나,  아르곤레이저를 이용한 결막이완증 수술법이 있습니다.


고주파 전기수술기를 이용한 치료고주파 전기수술기를 이용한 치료





지금까지...


결막이완증(conjunctivochalasis, CCH) : 결막 늘어짐, 결막주름, 늘어진 흰동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톡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2018.06.07 12:13
    비밀댓글입니다
    • 수술방법은 다양한 방법들이 있고,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가장 재발율이 낮은 확실한 수술이라고 하는것은 그만큼 절개나, 조직 손상이 많고, 회복과정에서 불편함이 많이심할수 있습니다.

      반면, 가장 간단하게 시행할수 있는, 전기수술기를 이용한 소작법은 수술과정이 간단하고, 빠르고 편하지만, 그만큼 재발가능성이 높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수술법을 해야할지는 상황에 따라서 결정해야합니다.

      전기수술법을 이용한 1차 치료를 우선해보는것이 가장 좋아보입니다.
    • 2018.07.26 21:47
    비밀댓글입니다
    • 2018.07.27 17:30
    비밀댓글입니다

티스토리 툴바